마산역 경남 그곳 아이가!

마산역(Masan station, 馬山驛)은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석전동에 있는 경전선의 철도역이다. 마산기관차사무소 등이 상주해 있는 것은 물론 과거 지역 관리역, 지사 소재역의 역할을 수행하였던 적이 있어 창원시 내에서는 물론 경상남도에서 가장 비중이 큰 철도역으로 모든 여객 열차가 정차하는 역이다. 매표소에서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를 날인할 수 있다.

== 역사 ==

1905년 4월 1일에 삼랑진역 ~ 마산역 구간의 마산선이 개통함과 동시에 영업을 시작하였는데, 당시의 위치는 지금의 월포동이었다. 이후 1910년에 마산선 상에 구마산역이 개통하고, 1923년에는 마산역에서 서쪽으로 뻗어나가는 경남선이 새로 생기면서 경남선 상에 북마산역이 영업을 시작하였다. 세 역 모두 당시 마산시(현재의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회원구) 내 중심부에 있었다. 이는 당시 마산시의 시내 조성이 좁은 구역으로 이루어져, 접근성을 고려하자면 마산시내 깊숙이 들어올 수밖에 없던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거기에다가 인근 마산항은 당시 도로 교통이 낙후되어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철도교통이 핵심 화물운송수단으로 될 수 있었다.
북마산역이 개통한 후 마산역은 ‘신마산의 마산역’, 일명 ‘신마산역’으로도 불렸으며, 삼랑진 방면에서 들어오는 철길과 진주 방면에서 들어오는 두 개의 철도가 서로 만났던 곳이자, 마산항 부두로부터 반입되는 각종 물품들이 맨 처음 들어왔던 곳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1970년대 말까지 마산 시내 철도구간은 Y자 형태의 특이한 형태로 자리잡았다. 진주에서 부산으로 가려면 마산 시내까지 깊숙이 들어왔다가 다시 후진하여 나가는 방식으로 운행계통에 많은 불편함을 야기하였다.
1970년대부터 도로교통이 서서히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마산시의 시가 확장계획에 따라 당시 허허벌판이었던 시내 외곽 지역(현재의 석전동, 합성동)에 새로운 마산역을 건립하는 계획이 발표되었다. 또한 이와 함께 중리에서 창원으로 직행하여 지나는 선로의 건설계획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경전선 선로를 철거하는 계획은 없었다. 이는 아직까지 마산항의 주요 화물운송수단이 철도라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후 1977년 12월 15일부터 석전동의 마산역 신 역사가 개업하였다. 이전의 마산역과는 달리 당시 마산시내 중심지의 외곽지역에 위치하였기에, 기관차사무소와 수많은 차량 유치선로를 확보할 수 있었다. 마산역이 이설된 이후 기존의 (구) 마산역, 구마산역, 북마산역은 모두 폐쇄되어 이 곳으로 영업체계가 통합되었다. 기존의 마산시내를 통과하던 경전선 노선 가운데 옛 경남선 구간{(구) 마산 ~ 중리}은 마산역에서 분기하는 형식으로 노선이 변경되어 마산항의 화물철도인 마산항제1부두선으로 개편되었다. 또한 옛 마산선 구간[(구) 마산 ~ 창원]은 도로가 놓이게 되었으며, 대부분의 구간이 3·15 대로에 속하게 되었다. (구) 마산역(신마산역)은 현재 역 건물은 사라지고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나, 신마산역의 기능을 담당했던 일부 건물과 수동 전철기 등이 아직 남아 있다. 남아 있는 건물 중 한 동은 인쇄소로 활용되고 있다.
1977년 완공 당시만 하더라도 허허벌판이었던 마산역은 현재 마산시외버스터미널과 더불어 이 곳을 중심으로 상업 시가지가 크게 발달하였다. 대표적으로 역전시장과 함께 비즈니스 빌딩이 줄지어 있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2010년 12월 15일을 기하여 경전선 구간 중 최초로 미전선 경유 낙동강역에서 마산역에 이르는 구간이 복선 전철화되어 개통하면서, KTX의 여객 취급을 개시하였다. 2012년 12월 5일에 진주역까지 복선화 및 전철화가 되면서 연장 운행을 하게 되었고 일부 마산역 착발로 운행하는 KTX 열차를 제외한 나머지 열차편의 시·종착을 진주역으로 이관하였다. 추후 완공 예정인 부전~마산 복선전철 개통 후 시종착역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 연혁 ===


1905년 4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1943년 12월 1일: 마산역을 폐지하고 마산부두역으로 변경
1971년 9월 10일: 민수용 무연탄 도착 취급역 지정
1977년 12월 15일: 구마산역, 마산역, 북마산역을 통합하여 신축 준공
1993년 5월 1일: 유료휴게실 운영 개시
1995년 7월 1일: 유료휴게실 폐지
2000년 1월 1일: 지역관리역으로 승격
2006년 5월 1일: 소화물 취급 중지
2006년 7월 1일: 지역관리역제 폐지로 보통역으로 조정
2010년 9월 1일: 화물 취급 중지
2010년 12월 15일: KTX 운행 개시, 현재에 신역사 운영 개시, 경전선 복선전철화 미전선 및 낙동강역-마산역 구간 개통
2023년 9월 1일 : SRT 정차 개시.